주식을 매매하시는 분이라면 내가 매수한 종목은 오르지 않고 테마주에 속하는 다른 종목들이 급등하는 모습을 아쉬운 눈초리로 바라보신 경험이 많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테마주는 누가 만드는 것인지, 주식시장에 어떤 테마주들이 있는지, 왜 내가 산 종목들은 팍팍 상승하는 테마주가 아닌 건지 참으로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이런 테마주를 쉽게 알 수 있고, 시기에 맞춰 매수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텐데,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그 방법을 몰라서 이런저런 정보방을 기웃거리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테마주를 찾고 한 방에 정리하는 일은 사실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다. 게다가 각 테마주 종목별로 영업이익이나 PER 같은 정보까지 일목요연하게 한 방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런데 사실 이것은 누구나 1분이면 가능하다. 자, 이제 비법도 아닌 비법을 알려드리겠다. 그것은 바로 네이버금융을 활용하는 것이다. 한 번만 따라해 보면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초짜라 할지라도 테마주를 찾아내는 기본기를 충분히 갖출 수 있다.

먼저 녹색창에 ‘네이버금융’을 검색해보자.

첫 화면 중앙 하단쯤에 나오는 ‘테마’ 칼럼에서 ‘더보기’를 클릭한다.

자, 이제 테마주들이 주르륵 정리되어 화면에 나타난다.

빨간 박스로 표시된 부위에 테마주들이 종류별로 정리되어 있다.

박스 상단에서 ‘전일대비’, ‘최근 3일 등락률’ 등을 클릭해보면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도 정리해서 볼 수 있다.

여기서부터가 더 중요하다.

근래에 이슈가 되고 있거나, 조만간 이슈가 될 만한 테마를 선택한 후에는 해당 테마주들 가운데 자신이 원하는 기본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는 테마주를 선택하면 더 좋을 것이다. 우선 코로나와 관련하여 이슈가 되고 있는 슈퍼박테리아 관련 테마주를 선택해보자.

슈퍼박테리아 관련주들이 또 주르륵 정리되어 나온다. 여기에서 원하는 조건들을 세부적으로 설정해보자. 각 항목의 앞에 있는 박스에 체크 표시를 하면 된다. 어려울 게 전혀 없다. 기준은 개인에 따라 물론 다를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단기나 중기의 스윙 종목을 선호하기 때문에 거래대금이 어느 정도 받쳐주고 재무가 우수한 종목을 좋아한다. 재무가 우수하다고 해서 주가가 팍팍 오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최소한 상장폐지를 당할 염려는 없는 종목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거래대금,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률, PER, ROE, 유보율을 선택해보겠다. 참고로 총 6개까지만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관심 테마 종목군의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한 다음에는 자신이 원하는 조건에 맞는 종목을 추려내고 HTS에서 해당 종목들의 차트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는 것이다.

물론 이 밖에서 테마주를 찾아보는 방법은 많다. 유튜브를 검색해볼 수도 있고, 포탈을 검색해볼 수도 있다. 그리고 테마주에 관한 내용을 많이 올리는 채널이나 블로그, 카페 등을 구독하거나 가입할 수도 있다. 그러나 테마에 속해 있는 종목들의 재무 상태 등을 간략하게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툴까지 갖추고 있다면 매매 타이밍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주식은 피 같은 내 돈이 오가는 무서운 시장인지라 우리 같은 개인투자자들에게는 뭐 하나라도 무기가 더 필요하다. 오늘 함께 살펴본 내용이 조금이나마 매매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